솔직히 말하면 나는 얼마 전까지 폭락론자였다. 매일 기술 유튜버들이 쏟아내는 AI 이야기를 보면 진짜 2~3년 안에 어마어마한 세상이 펼쳐질 것 같았다.1년 전에 말도 안 된다고 했던 챗GPT 성능이 지금은 구닥다리가 됐고,몇 줄짜리 문장 하나로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만드는 클로드가 등장하더니하루가 다르게 새 모델을 내는 걸 직접 체감하다 보니,어릴 때 미술 시간에 그려 제출하던 미래 도시가 금방일 것 같았다. 그러면 집은 비가리개 외에는 아무런 가치를 창출할 수 없는 쓸 데 없는 것이었다.진짜 필요한 건 토큰과 에너지뿐이지,닭장 같은 콘크리트를 20억이나 주고 살 필요는 없는 것이었다.더구나 자산이라는 건 누군가의 지속적인 수요가 있어야 하는데,AI 발전으로 일자리가 대폭 줄어든다면 지금 가격은 곧 ..